본문 바로가기

사회,경제,생활문화

주방속에 지혜

# 주전자나 물병 안쪽에 낀 때 주전자나 물병에 물을 가득 담은 후 식초 서너 방울을 떨어뜨려 하룻잠 정도 둔다.

   다음날 깨끗한 물로 헹구면 때가 사라진다.

   감자 껍질을 듬뿍 넣고 물을 부어 끓인 후 물로 헹구는 방법도 좋다.

   감자 껍질은 찻잔이나 머그잔, 유리병의 물때를 제거할 때도 좋다.

   감자 껍질을 한두 개 찻잔 속에 넣어 하룻밤 두면 감자의 전분 때문에 찻잔 표면의 물때가 떨어져나와 깨끗해진다.

 

 # 새로 산 뚝배기 오래 쓰기 새로 산 뚝배기를 깨뜨리지 않고 오래 쓰려면 식용유를 바닥에 듬뿍 바른 뒤 1시간쯤 두었다가

    물을 뚝배기의 80%가량 채우고 약한불에서 5분간 끓인 후 강한불에서 팔팔 끓이면 잘 깨지지 않아 오래 쓸 수 있다.

 

 # 접시에 생긴 금 없애기 금이간 접시나 찻잔은 깨진 즉시 우유에 넣고 5분 정도 끓이면 감쪽같이 금이 사라진다.

    깨진지 오래 된것은 잘 붙지 않는다.

 

# 유리컵이 포개어져 잘 빠지지 않을 때 속에 든 컵에는 찬물을 넣고, 바깥쪽 컵은 따뜻한 물에 담그면 쉽게 뺄 수 있다.

   또는 그냥 냉장고에 두었다가 빼도 잘 빠진다.

 

 # 밀폐용기의 냄새와 김칫물을 제거하려면 용기 안에 쌀뜨물을 붓고 1-2일 정도 두면 냄새가 사라진다.

    김칫물은 쌀뜨물을 붓고 하룻밤 정도 담가두면 된다.

 

# 수저를 윤이 나게 수저나 포크 등을 가끔 탄산수소나트륨에 담가두면 반짝반짝 윤이 난다. 냄비에 물을 1L정도 붓고

   탄산수소나트  륨을 3수저 정도 넣고 하루밤 담가두면 된다.

 

 # 굳은 빵과 커피 찌꺼기를 냉장고 탈취제로 굳어서 못 먹는 빵을 냉장고 탈취제로 사용하면 음식 냄새가 깨끗이 제거된다.

   원두커피찌거기는 말린 뒤 냉장고에 넣어두면 탈취제가 되고 싱크대 안 냄새제거에도 좋다.

 

# 폐식용유 처리 우유팩 안에 잘게 찢은 신문을 넣고 그 속에 기름을 붓는다.

  종이에 기름이 모두 스며 들면 입구를 단단히 봉해 버린다.

 

# 싱크대의 거름망을 깨끗이 사용하려면 싱크대 배수구의 거름망은 음식 쓰레기들이 엉겨붙어 지저분해지기 쉽다. 헌 스타킹에 10원짜리 동전 4-5개를 넣어 거름망 안에 매달아 두면 음식찌꺼기가 덜 부패한다. 10원 짜리에는 세균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는데, 동전이 검어질 때마다 새것으로 갈아주면 된다. 배수구에서 악취가 날때는 식초를 탄 물을 흘려보내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준다